선택 2024, 대학과 전공 선택 Q&A - 2탄
작성일
2024.01.09
조회수
175
작성자
이민지

3.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어디에 취업할 수 있나요?

우선,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였다고 해서 사회복지분야에만 취업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세요. 여러분의 잠재능력은 무궁무진하며 바뀔수도 있는 것!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며 다른 전공과 복수전공, 융합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 대학은 1학년만 지나면 전과도 자유롭기에 선택의 폭이 더 넓다고 할 수 있지요.

물론, 사회복지 유관 분야로 진로를 정하는 학생의 비중이 높기는 하나 우리 졸업생 중에 유명한 BJ도 있구요(^^), 요식업에 종사하는 사장님도 계시구요, 자영업을 하며 유투버를 하시는 분도 계시구요, 일반 회사에 취업한 졸업생, 은행 취업생 등 다양한 분야로 제 갈길을 찾아간 친구들도 많~답니다.

자, 그러면 전공을 살리겠다! 하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공무원 시험을 통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일반행정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우리 졸업생들이 고양, 서울 찍고 수원, 하남 거쳐 춘천, 원주, 횡성, 평창, 강릉까지 포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급 2명외에도 무려 7급 공무원에 합격한 학생도 배출했다는 사실!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노인보호전문기관, 청소년 쉼터 등 수많은 지역사회 복지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사회복지사가 되어 병원에서 일을 할 수도 있으며,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자살예방센터나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일을 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초,중,고등학생의 학교 적응을 돕기위해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 등 전문 사회복지사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에서 사회공헌팀, 재단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곳에 입사하여 일을 할 수도 있으며 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협의체, 지역사회재단 등.. 무궁무진..

학부 졸업 후 당장 취업을 하지 않고 대학원 진학을 할 수도 있어요!! 대학 4년도 많아보이는데 대학원이요???라고 반문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학과로 와서 공부를 하며 그 동안에는 몰랐는데 "내가 조금 공부에 재능이 있는데?"라고 알게되는 순간 대학원 진학 욕심이 생긴답니다. 아주 많지는 않지만 매년 1-2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특화된 대학(연세대, 성균관대, 이대, 숙대 등)으로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4.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왜 취업과 진학이 잘 되나요?

2000년대 중반부터 배출된 졸업생들이 원주를 중심으로 강원도, 서울, 경기도 내 유수의 지역사회복지 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앞에서도 뒤에서도 재학생들을 잘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분야가 다양한 만큼 각 분야에 특화된 교수진으로 포진하고 있느냐? 그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학과의 경우 아동, 장애, 노인, 청소년(학교), 정신건강 및 의료분야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교수진이 포진하여 산학 연계 활동을 하고 있기에 취업에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4년간의 교과, 비교과 활동도 셀 수 없이 많아서 이건.. 와서 경험해보라고 말하는 것이 가장 빠를 듯 합니다.

물론 이 모든 것 뒤에 학생에게 진심인 교수님들이 학생 한명 한명에게 갖는 애정과 관심. 그것이 가장 강력한 비법이라면 비법이랄까요? :) 학생에 대해 궁금해하고 함께 비전을 꿈꾸어 나가며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지구상에서 1등이라고 자부합니다. 그렇다보니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자녀를 한번도 안보낸 분은 있어도 한번만 보내는 분은 없습니다. ^_^(서울에서 세 남매가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가정도 있구요, 원주의 또 다른 세자매가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심지어 막내는 현재 한라대학교 교직원입니다. 누나 동생 남매, 언니 동생 자매, 쌍둥이가 모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경우는 너무 많아서 세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사촌을 포함 친인척까지 범위를 넓히면 더 많습니다.)

이런 것들이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학생들의 미래 진로를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4년제 대학 사회복지학과의 경쟁력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