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을 위한 사회복지학과 Q&A
작성일
2022.09.16
조회수
465
작성자
이민지

대학 수시 접수가 한창 진행중에 있지요. 수시가 끝나면 수능이 있고 또 수능이 끝나면 정시가 시작되지요. 입학 전까지 대학을 그리고 전공을 선택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대학 전공 선택 동기는 입학 이후 대학생활 적응과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전공 선택을 고려할 때 자신의 흥미과 적성 그리고 가치관, 비전 등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해볼까? 생각하는 고3 여러분들을 위해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준비해 봤습니다. 사회복지에 뜻이 있는 재목들을 선발하고 교육, 훈련시켜 훌륭한 지역사회 사회복지 전문가를 배출하는 일은 대학과 전공 교수들의 책임이기도 하기에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한라대학교는 한라 그룹과 무슨 관계가 있나요?

대기업인 한라그룹이 재단이기때문에 한라대학교를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지요~

한라 그룹은 만도, HL 클레무브(자율주행), 한라홀딩스 등 200여개가 넘는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그런 한라 그룹이 설립한 한라대학교! 한라그룹과 계열사들은 대학 법인을 통해 매년 대학의 질적 교육을 위한 상당한 재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등 혜택 뿐 아니라 실습과 인턴십, 취업기회 제공 등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의 사학재단과는 역시 다르다! 라는 평을 듣는게 아닐까요?^^ 

2.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어디에 취업할 수 있나요? 

사회복지의 분야는 정말 다양합니다. (1박 2일 밤 새며 말해야 다 말할 수 있어요)

공무원 시험을 본 후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일을 할 수도 있으며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노인보호전문기관, 청소년 쉼터 등 수많은 지역사회 복지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종종 언급되던 의료사회복지사가 되어 병원에서 일을 할 수도 있으며,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자살예방센터나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일을 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초,중,고등학생의 학교 적응을 돕기위해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 등 전문 사회복지사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기업들에서 사회공헌팀, 재단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곳에 입사하여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와 보육과정을 동시에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졸업 후 보육기관에서 일을 할 수도 있답니다.

3. 사회복지사 급여가 좋지 못하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2000년대 이전, 사회복지사의 급여나 처우가 낮은 시절도 있었지요.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취업처가 매우 다양해졌고, 이에 따라 급여도 다릅니다. 일부 기관은 낮은 곳도 있겠지만, 중견기업 대졸초봉과 비교했을때 결코 적지않은 곳도 있지요.

평균적으로는 9급 공무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졸업과 동시에 별도의 시험없이도 취득할 수 있는 2급 자격으로도 취업률이나 직업의 안정성은 매우 좋습니다. 물론 1급 자격 시험을 통과하면 취업에 경쟁력이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구체적으로 얼마 받아요? 궁금하시죠~? 그거슨 입학하시고 지도교수님께 물어보면 조용히 말씀해주실거에요 ㅎ

일선 사회복지사에서 부터 시작하여 최고관리자에 이르는 먼 미래를 바라보고 사회복지사를 택하시면 좋겠습니다. 

4.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는 취업에 어려움은 없나요? 

최근 3년간, 강원권 대학 중 한라대학교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해마다 1,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우리 블로그의 "사회복지학과 취업률, 궁금하니?"라는 게시물을 찾아봐주시기 바랍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 배출된 졸업생들이 원주를 중심으로 강원도, 서울, 경기도 내 유수의 지역사회복지 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앞에서도 뒤에서도 재학생들을 잘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취업률 뒤에는 산학협력에 진심이신 교수님들이 계시지요. 뿐만 아니라 3학년때부터 현장실습, 졸업생 특강, 모의면접 등 취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시켜준답니다. 

학과차원에서도 주요 기관들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현장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한라대 출신들의 역량이 매우 돋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5.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는 어떠한 것들을 하나요? 

한라대에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지도교수와의 진로 개발 수업(MY DREAM, MY LIFE, MY PORTFOLIO, 취업실무)이 있습니다. 지도교수와의 밀착 면담을 통해 학생의 관심사, 흥미, 강점 , 학업성취능력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진로를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 하는 수업입니다. 저학년 시기에는 대학생활적응, 진로 탐색(개별 및 그룹 면담, 직업흥미검사, 진로 특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고학년 시기에는 진로 성취를 실질적인 가이드(심층 면담,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모의 면접 등)를 합니다. 또 때에 따라서 상급학교 진학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그에 맞는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는 응용, 실용 학문이니만큼 학교에서의 수업뿐만 아니라 현장 중심적 교육이 중요합니다.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는 지역사회 기관들과 연계를 통해 전공 수업에서 현장에서 직접 배운 지식과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학생들의 미래 진로를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4년제 대학의 경쟁력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6. 저는 사회복지공무원을 꿈꾸고 있습니다. 한라대 선배들 중에 공무원 된 분들이 많나요? 고양, 서울 찍고 수원, 하남 거쳐 춘천, 원주, 횡성, 평창, 강릉까지 ktx가 가는 곳에는 한라 공무원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꾸준히 공무원시험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고시실도 운영하고 있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최근 사회안정망에 구멍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따라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숫자는 더 증가할 것 같습니다)

7. 한라대 사회복지학과가 좋다는 평가는 어디까지가 진실? 

한라대 사회복지학과에 자녀를 한번도 안보낸 분은 있어도 한번만 보내는 분은 없습니다. ^_^

서울에서 세남매가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가정도 있구요, 원주의 또 다른 세자매가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심지어 막내는 현재 한라대학교 교직원입니다. 누나 동생 남매, 언니 동생 자매가 모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경우는 너무 많아서 세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사촌을 포함 친인척까지 범위를 넓히면 더 많습니다. 

물론, 지역사회 기관장님들과의 간담회나 사적인 만남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역량이 상당히 우수하다, 학과의 노력이 느껴진다는 이야기 듣는 정도? ^^ 

8. 저는 사람 만나는 것 좋아하지 않는데 사회복지사 할 수 있을까요? 

사회복지사는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전문적인 일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사적으로 사람들을 만나 교제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전문성을 발휘하는데 있어 내향적인 성격, 외향적인 성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회복지 분야는 매우 다양하여 사회복지를 공부한다고 해서 모두 다 대면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는 것은 아니며 행정적인 업무가 주인 기관도 많이 있습니다. 

9. 저는 중, 고등학교 때 학업성적이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제가 사회복지학과로 진학을 해도 괜찮을까요? 

물론, 성적이라는 것은 우수할수록 좋은 점이 있겠지요.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대학 입학이 인생의 종착역인것 처럼 살아왔겠지만 대학입학은 또 다른 시작입니다. 즉, 여러분의 인생을 본격적으로 바꿀 중대한 터닝포인트라고 할수 있겠지요. 대학에 입학한 후 새로운 다짐으로 열심히 하루를, 한달을, 또 일년을 보내십시오. 작은 성취감과 인정받음으로 시작하여 당당한 전문가로 살아가고 있는 많은 한라대 사회복지학과 선배들이 있습니다. 잘 해보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전공 공부를 도와주는 교수님들의 지지를 얻어 얼마든지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대학생활은 또한 공부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특히, 사회복지는 공부이외에 많은 경험과 재능을 필요로 합니다. 나는 공부는 아니지만 호기심이 많다, 나는 창의력이 좋다, 나는 사람들과 관계 맺기를 잘한다 등등 그 동안 인정받지 못했던 여러분의 강점들이 빛을 발하는 순간을 한라대 사회복지학과에서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10. 어떤 사람이 사회복지사가 되는데 유리한가요? 

뜨거운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한라대 사회복지학과를 검색한, 바로 당신입니다!

번외. 한라대학교에 가면 어떤 즐거움이 있나요? 

대학시절은 인생에 있어 참 즐거운 추억이 많은 시기 중 하나일겁니다. 

한라대학교에는 문필열림제(학교 체육대회), 학과 CELL-DAY(2022년도 저희 학과 CELL-DAY 영상 보셨나요? 이 블로그에 있지요), 문필대동제(저희 학교 축제 이름입니다. 이번해에는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축제가 열립니다), H리그(축구리그, 지금 열리고 있습니다. H리그 포스트 보셨지요?), SW-DAY(학과 체육대회) 등 즐거움이 가득한 한라대 이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